신형 연구로 기계설계

신형 연구로 사업에서 기계설계 분야의 업무는 한국 기장에 신규 설치될 예정인 연구로의 원자로 구조물 집합체, 반사체 집합체, 하부설치 제어봉구동장치, 하부설치 이차정지봉구동장치, 원자로 기기 취급장치의 계통설계 완성과 기기상세설계 완성을 통하여 중형 연구로 건설에 필요한 원자로 기계설계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신형 연구로 기계설계를 통해 연구용 원자로 구조물 집합체 설계기술을 향상시켜 향후 수출용 원자로 설계시 해당 계통설계 방법을 적용하고 내진해석 방법론을 상용원전 구조물 또는 일반 구조물의 내진해석에 활용할 수 있다. 하부설치 제어봉구동장치 계통설계 및 적용 기술 개발과 원자로 기기 취급장치 설계기술 개발을 통해 수출해 대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며 기술의 장점을 상용 또는 일반 산업계에 전파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기기설계자는 계통설계자로부터 발간된 설계사양서에 따라 기기제작에 관한 모든 설계업무를 담당한다. 설비공급자는 설계에서 요구하는 기기를 공급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KAERI는 계통설계자로서 신형연구로의 계통설계를 수행하며, 상기의 기기설계자 및 설비공급자에 의해 수행되는 기기설계, 제작설계, 검중시험, 설치 및 시운전에 대한 지원을 담당한다. 기기설계자 및 설비공급자에 의해 발간되는 문서로는 설계보고서, 데이터보고서, 기기설계도면, 설치기술시방서, 시운전절차서 등이 있어 KAERI는 이를 통합 관리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고강도 소재팀의 역할

안정성이 확보된 연구로 도입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수용성 및 신뢰성 향상을 지향하며 연구로 부품으로 이용되는 노심, 구조, 제어봉 부품 재료들의 제작, 설치 및 시운전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재료분야 기술지원을 담당한다. 세부 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다.

위와 같은 세부 업무내용을 수행함에 있어 아래와 같은 중점 관리사항을 적용하고 있다.

  1. 연구로 재료 업무특성 및 전문성을 고려하여 세부분야별로 조직하여 추진하고 연계회의 및 주기적인 진도점검회의를 통하여 분야간 설계일관성을 유지한다.
  2. 개별 전문성을 고려하여 핵심 재료별로 담당자를 지정하여 책임평가를 유도하고 수시로 진척도를 점검하여 전문성을 확보한다.
  3. 연구로 재료평가 분야의 계통설계를 바탕으로 국내 혹은 국외 주요 업체들에 협력하여 기기 상세설계 및 기기공급을 추진한다.
  4. 사업기간 내 성공적 완료를 위해 경험 및 전문이력의 참여를 유도하고, 신규인력을 투입하여 설계 인력 양성 및 추가 수출에 대비한다.

image

그림1. 기장로 외형과 노심부

Document ID: d20140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