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IM 개요

Stopping and Range of Ions in Materials (SRIM)은 재료 내에 이온 주입 및 이온 조사 공정에 관련된 공정변수를 계산하기 위하여 널리 사용되는 Monte Carlo 전산모사 코드이다 [1]. 이 코드를 이용하여 이온 조사에 따른 조사손상량, 즉 displacements per atom(dpa)를 계산할 수 있다. 조사손상 분야에서 dpa는 초기 조사손상량에 대한 표준 단위로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이온 빔을 조사 손상에 도입하는 연구자들에게 SRIM의 사용법을 아는 것은 필요하다. 본 문서에서는 SRIM을 이용하여 Fe이온을 조사했을 때, 스테인리스강의 조사손상량을 계산하는 과정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하였다.

SRIM 설치

SRIM은 한글 윈도우XP에서는 언어 문제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영문판 윈도우XP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작동시키거나, 윈도우7에서 국가/언어를 미국 등으로 변경하는 방법, 또는 한글화를 시킨 SRIM Korea를 이용하여 작동시켜야 한다. SRIM Korea의 경우, SRIM-2003 버전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최신 버전인 SRIM-2008 또는 SRIM-2013 등을 사용할 수 없다. 본 문서에서는 VMware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윈도우 XP 영문판이 설치하고, SRIM-2013 Professional을 설치하여 사용하였다. SRIM-2013 Professional 버전은 SRIM을 통하여 계산된 example 자료가 추가된 버전으로 SRIM-2013 Standard 버전과 계산상 차이는 없다. 가상머신의 설치 및 SRIM-2013의 설치에 대해서는 관련 웹사이트를 참조하기 바란다.

SRIM 실행

그림 1은 SRIM을 최초로 실행했을 때 보이는 화면이다. 각 박스를 실행하면 해당 기능이 수행되고, 각 기능에 옆에 존재하는 ?를 클릭하면 해당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이온조사에 의한 손상량 계산을 위해서는 TRIM Calculation을 클릭한다.

image

그림 1. SRIM을 최초로 실행한 화면

그림 2에 TRIM setup window를 나타내었다. 빨간 줄을 경계로 세 영역으로 나뉘어 주요 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

image

그림 2. TRIM Setup window의 초기화면

Ion source 설정

Target 설정

Special Parameters 설정

모든 셋업이 완료된 화면은 그림 3과 같다.

image

그림 3. 이온조사 세팅이 완료된 TRIM Setup Window

계산 수행

image

그림 4. SRIM 계산인 진행중인 화면

결과 확인

image그림 5. Ion Distribution을 선택하여 나타난 ION RANGES 그래프

image그림 6. Damage Events를 클릭하여 나타난 COLLISION EVENTS 그래프

SRIM 결과 정리

Ion implantation 계산

그림 7에 RANGE.txt가 나타나 있다. 이 파일을 엑셀 등으로 import한 후 단위를 보정한다. Fe ion distribution 단위는 (atoms/cm3) / (atoms/cm2)이므로, 실험 시간 동안 조사된 총 fluence (atoms/cm2)와 atom density (atoms/cm3)의 역수를 곱하게 되면, 실험시간 동안 조사 깊이에 따라 축적된 실제 Fe ion의 농도를 구할 수 있게 된다. 본 실험에서는 fluence = 5.6e15 atoms/cm2 그리고 atom density = 8.6e22 atoms/cm3 로 계산하였다. 자세한 변환식은 아래에 나타나 있다.

image

image

그림 7. RANGE.txt 파일

DPA 계산

그림 8에 VACANCY.txt가 나타나 있다. 이 파일을 엑셀 등으로 import한 후, 총 fluence (5.6e15 ions/cm2)와 타겟의 atom density (8.60 e22 atoms/cm3)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단위를 보정한다.

Total vacancies = VACANCIES by IONS + VACANCIES by RECOILS

image

image

그림 8. VACANCY.txt 파일

최종적으로 계산 완료된 그래프를 그림 9에 나타내었다.

image

그림 9. SRIM으로 계산된 dpa와 Fe 이온의 분포

참고문헌

  1. J.F. Ziegler et al., The Stopping and Range of Ions in Matter, Pergamon Press, 1985.
  2. R.E. Stoller et al., Nucl. Instrum. Meth. B, 310 (2013) 75-80.
  3. ASTM E521-96, “Standard Practice for Neutron Radiation Damage Simulation by Charged-Particle Irradiation”.
Document ID: d2014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