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봉상 박사 과학·정보통신의 날 국무총리상 수상

2021-04-21
Thumbnail
이봉상 박사가 ‘2021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다. 기념식은 과학의 날 및 정보통신의 날을 맞아, 국가연구개발 성과 평가 유공자에 대한정부포상 등의 행사 내용으로 4월 21일 온라인/오프라인 연계로 개최되었다. 이봉상 박사는 1986년 한국원자력연구원 입사 이래로 원자로 압력용기 안전성 분야에 30년 이상 연구를 수행하여, …

원자로 용기 보수기술 완성, 국제표준으로 자리매김 전망

2021-01-15
Thumbnail
[…] ◻ 원자로 내면은 냉각수에 노출되기 때문에 부식방지를 위해 내식성이 좋은 스테인레스강 클래딩(보호층)으로 덮여있다. 간혹 클래딩이 손상되는 사례가 보고되는데, 작업자가 직접 물속에서 용접보수를 하는 경우 방사선에 기준치 이상 노출될 수 있고 재료 표면이 취약해질 수 있다. 국내연구진이 이런 문제를 극복한 새로운 보수기술을 개발해 국내 원…

김민철 박사,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장관 표창 수상

2020-12-29
Thumbnail
재료안전기술개발부의 김민철 책임연구원은 상용원전 구조재료의 특성을 개선하고 재료열화 특성평가 신기술을개발하여 국내 원전의 안전성 향상과 해외 수출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점을 높이 인정받아, 제10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을 수상하였다.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원자력산업협회가 주관하는 행…

원전 증기발생기 전열관 슬러지 최소화 기술 개발 성공

2020-04-20
Thumbnail
[…] ◻ 물과 금속을 함께 사용할 때 슬러지, 즉 ‘녹’은 가장 큰 위협요소다. 냉각수 속에 금속 전열관이 들어있는 원전도 마찬가지다. 전열관 표면에 붙는 슬러지를 획기적으로 줄여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는 수화학(水化學)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국내 최초로 원전 증기발생기 전열관 슬러지 부착 모…

김동진 박사, 제9회 원자력 안전진흥의 날 장관 표창 수상

2019-12-27
Thumbnail
2009년 UAE 원전 수출을 기념하여 제정된 원자력 안전진흥의 날 기념식이 9주년을 맞이하여 2019년 12월 27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 하모니 룸에서 개최되었다. 안전재료기술개발부의 김동진 책임연구원은 증기발생기 및 배관 손상평가와 방지기술 개발을 통한 가동원전 안전성 향상에 기여한 점과 미국전력연구원에 기술수출을 통해 국내 원자력기술의 위상…

부식연구팀, 2019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획득

2019-12-12
Thumbnail
안전재료기술개발부 부식연구팀이 2019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획득하였다.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도는 정부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표준모델의 발굴·확산 등을 위해 연구실의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하여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써, 엄격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