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내용

방사선에 조사된 대부분의 원자력재료는 초기물성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전산모사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의 구조재료는 방사선 조사조건 즉, 중성자 조사량, 조사율 및 온도에 따라서 그 특성이 변화하는데, 과학적 이론과 공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특성변화를 예측하기 위하여 전산코드를 개발하고 있다. 조사결함의 생성, 성장 및 미세구조 형성 그리고 이로 인한 재료의 기계적 특성변화를 각 단계에 적합한 시간 및 공간 스케일에 따라 모델링을 구축하였다. 이를 다중스케일 (multiscale) 모델링 전산모사라 일컫는다. 전산모사에 의한 원자력재료 조사효과 예측기술은 현재 개발과정에 있으며, 실험에 의한 검증·평가와 병행하여 개발되고 있다. 컴퓨팅 파워의 부족과 이론적 모델링의 한계로 인하여 추가적인 연구 및 개발이 계속되고 있으며, 개발 코드의 검증을 위하여 실험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 아래 그림은 원자력재료 조사효과 분야에서 수립된 다중스케일 모델링 체계와 각 계산결과를 검증할 수 있는 시험법을 요약해 놓았다.

image

그림 1. 다중스케일 모델링을 이용한 원자력재료의 조사효과 모사

원자력재료개발부 전산모사팀에서 지난 7년간 구축한 조사효과 예측용 전산코드를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원자로 내부구조물 재료(스테인레스강)의 인장 특성을 계산해 본다. 각 단계별 전산코드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함으로써 원자력재료 조사손상 연구를 수행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한다.

1. SRIM/TRIM

image

그림 2. 8MeV Fe ion 조사(5.6E14 ion/cm2) 에 의한 Fe 내부에 발생하는 조사손상량 계산 결과 (Vacancy.txt, Full cascade, Displacement threshold energy : 40eV)

2. SPECTER

image

그림 3. Specter를 이용한 초기손상 계산 결과

3. MOLDY

image

그림 4. 시간 변화에 따른 점결함 생성 및 소멸 과정

image

그림 5. MOLDY 계산결과 분석: 초기 점결함 크기 분포

4. BIGMAC

image

그림 6. Fe에서 1회의 중성자 조사에 의하여 발생한 조사결함 농도의 시간에 따른 변화

5. KARADE

image

그림 7. Fe에서 시간에 따른 조사결함의 농도 변화

적용분야

세계적으로 방사선 환경에 노출된 원자력재료의 특성 변화를 예측하는데 다중스케일 전산코드가 구축 중에 있다. 위에서 설명한 각 코드를 결합하여 시간에 따른 기계적 물성을 예측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원자력 발전소의 계속운전에 수반되는 안전성 평가에 적용이 가능하다. 장기운전에 따른 원자력 재료의 열화량 평가 및 발전용량 증가에 따른 재료의 건전성 평가에 사전자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이 밖에 원자력재료 조사시험에 상당한 비용 및 비용을 필요로 한다. 또한 방사화 재료를 취급하는데 방사선 피폭이라는 위험도 수반된다. 이를 극복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과학적 지식과 이론에 바탕을 둔 전산모사 기법이 활용될 수 있다.

적용사례

원자력재료 조사효과 예측을 위한 연구가 현재 계속해서 진행 중에 있는데, 현재까지 실재에 작용되지는 못했지만 수립된 기술로서 다음과 같은 재료열화 현상을 예측할 수 있다.

Document ID: d20130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