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내용

원전의 장기운전에 따라 원자로압력용기는 노심에서 발생되는 중성자에 장기간 노출되어 재 료의 연성 및 인성이 감소하는 조사취화 현상이 가장 큰 문제로 알려져 있다. 재료의 파괴 인성이 현저하게 감소된 원자로압력용기에 심한 열과 압력이 가해지는 가압열충격(PTS) 사 건 발생시 원자로 압력용기의 건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결정론적/확률론적 평가법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최신의 평가법과 재료 DB를 반영한 원자로 용기 확률론적 PTS 평가 전산코드 원형(PROFAS-RV)을 개발하였으며, 다양한 조건에 대 한 검증 및 평가를 통해 지속적인 코드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image

그림 1. 원자로용기 PTS 안전해석 평가프로그램 원형과 계산절차

image

그림 2. PTS 평가 프로그램에 적용된 유한차분법과 균열성장 시뮬레이션

image

그림 3. 완성된 PTS 평가프로그램 원형과 출력결과의 예

적용분야

세계적으로 원자로용기 조사취화에 따른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확률론적 파괴역학을 이 용한 전산코드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국내외 프로그램들은 최신의 평가법과 변화된 규정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지 못하며 그 소스코드가 Open되어 있지 않으 므로 프로그램 수정이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 있는 PTS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원 자력 발전소 가동년수 증가, 원자로용기 조사취화, 재료의 파괴 인성 저하로 이어지는 일련 의 과정들을 취약 운전조건(가압열충격과 같은 과도조건)을 가정하여 원자로용기의 안전성 및 건전성을 평가 할 수 있다. 또한, 앞으로 국내 원전의 압력용기강 재료 데이터베이스와 국내 재료 특성이 반영된 취화모델이 적용될 예정이므로 이를 이용하면 국내 원전의 장기운 전에 따른 파손확률을 손쉽게 계산하고 평가 기준에 따라 안전도를 미리 예측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수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적용사례

현재 기본적인 계산모듈이 완성된 PTS 평가프로그램 원형을 개발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코 드를 개선하고 있다. 현재까지 수립된 기술로 다음과 같은 기술적 평가에 사용될 수 있다.

Document ID: d2014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