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증기발생기 손상제어 핵심기술의 확보는 가동원전의 보수/규제기준 최적화, 검사/보수 주기증가, 불시정지 최소화 등으로 가동안전성 및 경제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혁신기술 개발로 얻어지는 설계/제작상의 개선 요소들은 고유원천기술로 건설예정 및 수출용 원전에 반영, 증기발생기 가동 신뢰도 향상과 원전 산업계의 국제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증기발생기 건전성 확보를 위하여 손상구조/환경모사 및 최적 진단기술과 형상변화/결함 관계를 정밀진단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 하였다. 개발된 기술을 이용하여 결함 유형/크기별 안전성을 평가하였고 신 송상유형 예측/대치기술을 확보하였다.

증기발생기 전열관 결함 및 3차원 형상변화 동시 진단 기능을 갖는 신형 와전류 탐촉자(D-Probe)를 개발하고 국내 고유 원천 기술을 확보 하였다(한국ㆍ미국ㆍ프랑스 특허 등록). 산업제 기술지원 32건, 장관표창 및 우수논문상 수상

신형 와전류 탐촉자의 원전 현장 적용에 필요한 신호 수집 및 평가 통합 소프트웨어 베타버전을 미국 Zetec사와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확관형상/틈새 분포크기를 측정 할 수 있는 측정 신기술을 개발하고, 제작 최적화, 가동중 검사 기준자료로 활용 하였다.

울진4호기 등 국내 제작 및 가동원전 증기발생기에 시범 적용 하여 현안을 해결하고 손상원인을 규명함으로서 개발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활용성을 검증하였다

image

그림 1. 신형 와전류 탐촉자 및 신호수집/평가 통합 소프트웨어

image

그림 2. 울진 4호기 전열관 손상원인 진단

Document ID: d20120028